Military+1

세계 최강의 대통령 경호부대 ACE와 CAT의 정체

밀리터리와 예언 2020. 3. 11. 10:30
반응형

작년 북미 정상 간 회담 전후로 싱가포르에서는 세기의 경호작전이 펼쳐졌는데요 세계 최고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경호원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 중에 카메라에는 잘 잡히지 않는 대통령 곁을 지키는 경호원들이 있었는데요,

미국 대통령 경호국(USS) 소속 암살대응팀이라 불리는 CAT(Counter Assault Team)과 합동특수작전사령부(JSOC) 소속 ACE(Army Compartmented Elements) 경호원들이 바로 그들입니다.

이들은 검은 정장의 근접 경호원들과는 많이 다릅니다. 전술의복, 방탄모, 방탄조끼를 갖춰 입고 자동소총, 권총등으로 항상 중무장을 하고 있습니다. 유사시 강력한 화력으로 적을 제압하고 대통령을 대피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럼 ACECAT은 어떤 특수부대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델타 포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ACE는 대통령 인근 경호를 맡고 있습니다. 때때로 국무부에 요청이 있을 때만 파견되는 형식으로 임무를 수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2016년 오바마 전 대통령이 베트남에 방문했을 때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으로는 25년 만에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했을 때가 대표적인 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USS는 대통령에게 위협이 가해지면 그 지역에서 최대한 빠르게 이탈하는 게 최대 목표이지만 ACE는 이와 동시에 적들을 직접 소탕하는 임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ACE는 작전을 수행하는 3개 제대와 지원대를 포함해 8001000명 규모로 구성돼 있는데요, JSOC 예하 부대 중 규모가 가장 크다고 합니다. 실제 작전에 투입되는 대원 즉 오퍼레이터(operator)250~300명이 된다고 합니다. ACE 대원들은 육군 특전단(Green Berets)과 제75레인저연대 출신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혹은 해병대 포스리컨(FORECON)이나 해군 네이비 실(Navy SEALs) 출신도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세계에서 내놓으라는 미 특수부대 대원 중에서도 최고만 선발되는 이유로 미군 내에서 이들과 비견될 수 있는 특수부대는 해군의 DEVGRU(데브그루/미 해군 특수전 개발단)를 제외하면 아마도 없을 겁니다.

 

또한 ACEDEVGRU와 함께 JSOC의 지휘를 받는 티어(Tier) 1급 부대입니다. 미 특수부대는 티어를 3개 등급으로 나누는데요, 예산을 기준으르 나누지면 그에 따른 전투력도 차이가 있겠지요.대통령 경호 임무 외에도 ACE는 요인암살, 대테러 작전, 군사공작, 흑색선전, 첩보 수행 등 기밀문서가 해제되기 전에는 일반인은 물론이고 군 내부에서조차 알 수 없는특수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CAT대원들입니다. 이들은 일단 대통령이 차량으로 이동할 때 뒤를 따르는 수많은 검은색 밴 중 경호원보다는 군인에 가깝다고 보이는 사람이 CAT 대원입니다. 보통 5명이 한 팀을 이루며 두 팀이 경호작전에 투입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CATUSS 내에서 요원(Agent)이 아니라 경관(Officer)으로 분류된답니다. 이들이 입은 방탄조끼 뒤쪽에 ‘PoliceSecret Service’가 같이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CAT의 주요 임무는 대통령이나 그의 차량 행렬이 공격당했을 때 적에게 막대한 화력을 쏟아 부어 대통령이 안전한 곳으로 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입니다. 대통령과 USS 요원들을 CAT가 지켜주는 셈이죠.

반응형